따뜻한 대한민국 겨울만들기

[PV3D_2.0] 3D Album

Posted 2008. 10. 9. 14:09

제작후기

같은 3D를 사용하여도 좀 더 독특합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먼저 기획은 아래와 같이 대략적으로 구상하였습니다.

장면 전환은 계속 이루어 지고 장면을 감상하다가 ( '감상'을 하게 하려면 재미있게 표현되어야 하겟죠..-_-; ) 보고 싶은 사진을 클릭합니다.
그럼 장면 전환은 잠시 멈추게 되고 본 사진을 닫으면 다시 장면들이 전개됩니다.


위와 같이 큰 틀을 잡아도 사실 구현에는 감이 오질 않았습니다.
최근 PureMVC 프래임웍을 공부하고 있는 관계로...
요걸 써먹기로 마음을 먹었지만...

프래임웍 이란게 억지로 갖다가 맞추는 것 보단,
먼저 구조부터 체계적으로 잡는것이 우선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자세한 구조를 잡으니 프래임웍을 적용할 전체적인 요소들이 보였고,
이에 바로 개발에 들어갔습니다.

많은 3D객체들이 돌아다닐 것이므로 메모리 관리도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구글 트위너 대신 퍼포먼스가 더 좋다는 TweenMax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였으며,
객체 생성 뒤 삭제 및 메모리를 모니터링 하면서 작업을 하였습니다.
(실로 많은 메모리를 잡아먹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은 3D 객체들을 표현하는 것인데 간단한 수학공식으로는 표현의 한계를 느꼈습니다.
(진정 수학천재가 되고싶다는 생각을 잠시 하였습니다.'_';)
그래서 제가 표현하고자 하는 형상에 대해 한정적으로 XML을 사용하였습니다.

거의 다 구현되었을때쯤...
수정할 부분들이 생겼는데 pureMVC의 유연함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요즘 Papervision3D를 견제할 많은 오픈소스들이 나오고 있는데..
어떤 소스를 사용하시던지.. 3D에 대한 이해(시점,용어..)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3D용어에 대해 많이 알아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참고로 Papervision3D 현재도 계속 업데이트가 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적용했던 버전을 알고있으셔야 합니다. 업데이트 될때마다 메소드들이 생겼다가 없어졌다가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revision668 이었습니다.)


3D 앨범을 보시려면 우측 상단 배너( View 3D Album ) 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
.